코딩테스트 연습 - 캐릭터의 좌표 | 프로그래머스 스쿨 (programmers.co.k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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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- 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제한사항
- 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-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-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- 0 ≤ keyinput의 길이 ≤ 50
- 1 ≤ board[0] ≤ 99
- 1 ≤ board[1] ≤ 99
- keyinput은 항상 up, down, left, right만 주어집니다.
입출력 예

입출력 예 설명 1
- [0, 0]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[2, 1]입니다.
입출력 예 설명 2
- [0, 0]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[0, -5]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. 따라서 [0, -4]를 return합니다.
a = int(input())
if a % 2 == 0:
print(f'{a} is even')
else:
print(f'{a} is odd')
import os
os.system("cls")
# 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# [x,y] = [0,0]
# for i in keyinput:
# if i == "up":
# [x,y] = [x,y+1]
# elif i == "down":
# [x,y] = [x,y-1]
# elif i == "left":
# [x,y] = [x-1,y]
# elif i == "right":
# [x,y] = [x+1,y]
# answer = [x,y]
# return answer
def solution(keyinput, board):
[X,Y] = board #맵의크기
[X,Y] = [int((X-1)/2),int((Y-1)/2)] #맵의허용범위크기
[x,y] = [0,0] #처음좌표
for i in keyinput: #입력방향에 따른 조작 구현
if i == "up":
[x,y] = [x,min(y+1,Y)] #맵의 범위를 넘지않도록
elif i == "down":
[x,y] = [x,max(y-1,-Y)]
elif i == "left":
[x,y] = [max(x-1,-X),y]
elif i == "right":
[x,y] = [min(x+1,X),y]
answer = [x,y]
return answer
############ 테스트케이스 ##############
keyinput1 = ["left", "right", "up", "right", "right"]
board1 = [11, 11]
# [2,1]
keyinput2 = [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, "down"]
board2 = [7, 9]
# [0, -4]
print("1번정답 [2,1] |",solution(keyinput1, board1))
print("2번정답 [0,-4] |",solution(keyinput2, board2)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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